마포농수산물시장은 다양한 해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좋은 장소로, 주말에 부모님과 함께 방문했다. 이번 방문의 주된 목적은 겨울철 대표 생선인 방어를 구입하기 위함이었다. 방어는 기름이 올라 맛이 좋고, 온누리상품권 환급 행사 덕분에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었다. 이렇게 계획한 덕분에 더욱 즐거운 쇼핑이 되었다.
방어 구매를 위한 준비와 시장 탐방
주말에 시장을 방문하기 전, 방어를 어디서 구매할지 검색하던 중 온누리상품권 환급 행사를 알게 되었다. 이 행사는 해양수산부 주관으로 진행되며, 5만원 이상 구매 시 2만원, 2만 5천원 구매 시 1만원을 환급해주는 혜택이 있다. 40% 환급은 정말 매력적인 조건이라 주말 쇼핑이 더욱 기대되었다.
농수산물 시장에 도착했을 때, 청과물 파는 곳을 지나 수산물 시장으로 들어섰다. 예전에는 호객 행위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많이 줄어든 모습이었다. 그러나 여전히 사람들은 많았다. 목표로 삼은 정읍수산은 활모듬회 전문점으로, 사장님은 친절했으며 손님이 많이 몰려 있었다.
정읍수산에서의 경험
정읍수산에 도착하니 손님들이 줄을 서 있었다. 사장님은 주문을 순서대로 받으며 바쁘게 움직였다. 단골 고객들은 미리 전화로 주문하고 와서 신속하게 회를 받아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시간에 쫓길 땐 미리 예약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방어회와 연어를 구매하기 위해 가격을 물어보니, 방어의 시세는 1킬로그램에 5만원이라고 했다. 사장님이 직접 저울에 방어를 달아 보여주어 신뢰감을 느꼈다. 방어 6만원에 연어 1만원, 멍게 5천원까지 총 7만 5천원으로 결제하였다.
방어회와 해산물의 맛
결제 대기 중에 생선들을 구경하고 있던 중, 엄마가 매운탕용 생선을 추천했다. 사장님에게 후기를 바탕으로 방문했다고 하니 고맙다고 하며 할인도 해주셨다. 양념도 넉넉하게 주셔서 기분이 좋았다. 마포농수산물시장에서의 쇼핑은 단순히 회를 사는 것 이상으로 즐거운 경험이었다.
정읍수산 안에 들어가 직원들이 바쁘게 회를 썰고 있는 모습을 보니 이곳의 분위기도 좋았다. 생와사비와 락교를 듬뿍 넣어주어 더욱 맛있게 느껴졌다. 결제 후 사장님이 영수증을 받고 환급받으러 가라고 안내해 주셨다. 신분증이 없어도 휴대폰으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했다.
환급 절차와 주차
온누리상품권 환급은 주말에는 9시부터 저녁 18시까지, 평일은 13시부터 18시까지 가능하다. 당일 영수증만 환급이 가능하니 이를 유의해야 한다. 부모님은 김장하는 데 필요한 황태 머리를 사셔서 지출이 없었다. 이렇게 미리 필요한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주차는 사장님이 등록해 주셔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다. 마포농수산물시장의 주차 공간은 넓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었다. 부모님과 나는 소식을 즐기는 편이라 이 정도의 양이 적당했다. 방어와 연어를 맛있게 먹고 누룽지까지 더해 배부르게 식사했다.
방어회와 연어의 맛
정읍수산의 방어회는 두툼하게 썰어져 씹는 맛이 좋았다. 도시락김에 싸서 묵은지와 함께 먹으니 더욱 맛있었다. 방어는 비타민 D가 풍부하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건강에도 좋다. 특히 12월에서 1월에 기름이 올라 더욱 맛있다고 하니 다음에 다시 먹어야겠다. 방어와 광어를 함께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연어는 말이 필요 없는 맛이었다. 오메가3가 풍부하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건강식으로 좋다. 생와사비를 올려 먹으니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이 일품이었다. 엄마의 멍게에 대한 사랑도 인상적이었다. 나는 아직 멍게 맛을 잘 모르지만, 엄마가 즐겁게 드시는 모습이 뿌듯했다.
마포농수산물시장에서의 경험은 단순한 쇼핑을 넘어 부모님과의 소중한 시간을 만들어 주었다. 방어와 연어를 맛보고 온누리상품권 환급을 통해 가정경제도 잘 챙길 수 있었다. 마포농수산물시장에서의 방어회 포장과 상품권 환급 경험은 잊지 못할 추억이 되었다.